이창우 동작구청장, 실무적 지원 약속

▲ 동작구X밴드레이더설치반대운동본부 등 주민들이 28일 서울 동작구 기상청 앞에서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 : 이재영 기자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기상청의 'X밴드 레이더' 설치와 관련해 서울 동작 구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동작구 주민들과 구청 관계자, 시·구의원 등으로 구성된 'X밴드 레이더 설치반대운동본부 대책위원회'는 주민 1000여명과 함께 28일 오전 11시, 기상청 앞에서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를 요구하는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었다.

기상 레이더가 국내 주거 밀집 지역에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책위는 "주민들은 기상청 옥상에 X-밴드 레이더를 설치하겠다는 소식을 지난 9일 언론을 통해 처음 접했다"면서 "애초 최적지로 계획된 안산시가 동작구로 사업이 변경되는 등 최적의 지역을 찾기 보다는 편의주의적 탁상행정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집회 현장에 참가한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42만 동작구민의 대표로서 주민들의 불안이 이처럼 확산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 "X-밴드 레이더 설치와 관련해 주민들 편에 서서 실무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X밴드 레이더 설치 장소인 기상청이 있는 신대방동은 5000가구가 넘게 거주하는 인구 초밀집지역으로 초·중·고교, 보라매병원, 공원 등과 인접해 있다.

상도동에 사는 박모(63)씨는 "주택밀집지역에 사드와 비슷한 레이더가 설치된다는 얘기를 듣고 걱정이 많다"면서 남편과 함께 X밴드 레이더 반대서명에 동참하기 위해 나왔다"고 말했다.

대책위 공동위원장인 김혜련 시의원은  "지역주민들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설치장소를 확정했다는 점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김재열 동작구 의원은 "주거밀집지역인  동작구는 유해성 논란이 있는 'X밴드 레이더'의 설치 적합지역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기상청은 이번에 설치할 X-밴드 기상레이더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인체 위해성 기준에 부합하며, 71m 이상의 거리에서는 전자파 노출에 대한 우려가 없다고 밝혔다.

기상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해당 레이더는 인체에 해롭지 않아 주민동의가 불필요한 사안이었는데, 사드가 이슈화되면서 주민들의 반응이 더 민감해진것 같다"면서 "'X밴드 레이더 설치 전에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문가들과 전자파 무해성과 관련해 안전성 검증 방안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