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담은 핸드북 발간, 100가지 정보 및 상담사례 등

▲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외부전경.

시사경제신문 정혜인 기자 = 서울시는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2016 직장맘 핸드북 제3판을 발간ㆍ배포한다.

이번 핸드북은 일반적인 노동권 확보,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일가족양립 관련 법·제도, 보육 관련 정보, 일자리·경력개발 등 개인적 고충 관련 연계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3년 12월 초판 발행했다. 이후 새롭게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하고 최근 직장맘이 진행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제3판을 선보였다.

핸드북은 2012년 이래 현재까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한 직장맘들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100개의 질의를 선정해 답하는 질의응답 형식으로 이뤄져있다.

실제 직장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인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일가족양립, 연차휴가, 실업급여 등 노동권 확보, 어린이집, 아이돌보미 등 보육 그리고 개인적인 심리정서 등 분야별로 나눠져 있다. 또 직장맘이 궁금한 부분을 목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생생한 상담사례를 함께 넣어 이해를 돕고 있다.

마지막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 ▲육아휴직 신청서 ▲급여신청서 확인서 ▲고용노동부 통상임금 관련 지침 요약본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노동조합 설립신고서 등 주요양식 20가지와 직장맘 3고충 해결을 위한 대처방법 및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수록돼 있다.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센터 홈페이지에 원문 파일을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 핸드북 제3판은 고충을 겪고 있는 직장맘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 직장맘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