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지역주민 대상 용역 착수보고회 열어

▲ 북촌 한옥마을 전경.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서울시가 서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있는 종로구 북촌 일대의 개발계획을 다시 짠다.

서울시는 지난 2010년 1월 21일에 결정한 지구단위계획이후의 사회적·물리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의 시작과 함께 한옥등록제 시행, 한옥매입․활용, 한옥 개·보수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한옥주거지를 보전하여 왔으나 점차 북촌 고유의 지역정체성이 훼손되고, 아울러 도시의 다양성 및 지속가능성 마저 저해시키고 있어 북촌의 새로운 방안이 요구돼 왔다.

주요 재정비 사항으로는 ▲기존 지구단위계획 운영실태 조사·분석 ▲급격한 상업화 및 관광지화에 따라 악화된 정주환경 개선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대응을 위한 골목상권 보호 대책 ▲ 마을재생을 위한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지정 등으로 진행된다. 시는 이를 통해 제도적인 차원의 도시관리계획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주민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오는 24일 오후 3시에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2010년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 북촌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역여건 변화에 따른 지구단위계획의 합리적 정비방향, 지역별·유형별 맞춤형 계획방안 등에 대해 시 관계자가 지역주민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며 착수보고회 결과는 주민참여형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나가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