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 참여, 안전관리 실태 점검과 진단

 

▲ 국가안전대진단 포스터
시사경제신문 박현자 기자 =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 활동을 실행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민 등이 모두 참여해 생활 주변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진단하는 예방활동이다.
  
구는 건설공사장, 옹벽, 급경사지 등 위험시설과 공공·민간시설에 대해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위험 요인을 발견했을 경우 보수·보강 등 안전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세부 점검대상 시설 현황은 △하천 7개소 △하수도(총 연장 333km) △지하수 관측시설 및 빗물펌프장 10개소 △미아4구역 재개발 현장, 쌍문414교 재설치 현장 등 건설공사장 6개소 △노후주택 25개소 등이다.

이에 내달 6일 ‘안전점검의 날’ 행사 시 안전감시단, 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와 합동으로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이로써 국가안전대진단에 구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또한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해, 생활 주변에서 위험시설을 발견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쉽게 신고할 수 있다. 구청 홈페이지에 ‘안전신문고’를 게재하고, 공공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도 실시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이번 안전대진단을 통해 위험 사항은 즉각 조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구민들도 관심 있게 살펴보고 ‘안전신문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