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조적 아이디어... 기업이 요구하는 제품 선보여
10개 학과 134편 다양한 작품, 업계 관계자 주목

▲ 한 학생이 주요 내빈들에게 '휴대용 의류 건조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학장 한창훈)가 기술의 가치를 실현하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책 기술대학으로서 책임감을 다하고 있다.

서울정수캠퍼스는 지난 26일 본교 학생회관 전시관에서 ‘2017년 졸업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학생, 교직원 및 관련 업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졸업 작품 전시회’는 졸업을 앞둔 재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개발ㆍ제작한 작품을 전시한다. 발표와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창의력을 이끌어 내고 성취감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전시회는 ▲그린에너지설비 ▲컴퓨터응용 기계설계 ▲컴퓨터응용 기계 ▲메카트로닉스 ▲자동차 ▲전기 ▲모바일정보통신 ▲정보통신시스템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총 10개 학과 134편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작품은 2년제학위과정(다기능 기술자) 2학년 및 전문기술과정을 대상으로 출품됐다. 이 작품들 중 학과별로 선정된 대표작 1점에 대한 작품 발표 및 심사를 실시했다. 우수작에 선정된 작품에 대한 시상식도 병행됐다.

특히 올 ‘졸업작품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기술과 접목되면서 실용적인 제품으로 완성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창훈 학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의 작품이 외향적 성장만큼 기술의 내실화를 가져왔다. 또 기술력도 단계적인 발전을 이뤘다”며 “그동안 학생들이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와 응용력이 더해져 ‘작품’이라는 큰 가치가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 금상을 차지한 모바일전보통신과 '무선검측기' 작품.

◆모바일정보통신과 ‘무선검측기’... ‘금상’ 선정

이번 프로젝트 전시회 작품들은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통해 우수작품을 선정했다. 선정된 작품들은 시상 및 포상이 주어졌으며, 학과에서 교보재로 활용할 예정이다.

총 10학과 134편의 출품작중 ▲모바일정보통신과 무선검측기(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시스템)가 영예의 금상을 차지했다.
이 작품은 수도 계량을 할 때마다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블루투스를 이용해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원격으로 수도계량기의 값을 읽어 낼 수 있는 제품이다.

동작원리는 다음과 같다. 어플과 와이파이 실행→ 작품이 발생하는 신호를 찾아 연결→ 로컬 주소를 찾아 ‘사진 촬영’과 스트리밍 버튼 활성화사→ 진촬영 후 어플에 이미지 전송→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에 저장→ 다운로드한 사진 저장 경로 표시.

은상을 차지한 세 작품 중 그린에너지설비과 ‘하이브리이드 히트펌프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겨울에는 지열을 이용한 난방 시스템, 여름에는 냉각탑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히트펌프 시스템을 제작했다.

정보통신시스템과 ‘스마트 홈넷’은 실내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자동차과 ‘네발이’(전기자동차)는 전기만으로 동력을 만들어 움직이는 친환경자동차로서, 배기가스나 소음이 거의 없다.

 이 밖에 동상은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3D 프린터 역설계 및 변형설계’, 컴퓨터응용기계과 ‘CAD/CAM을 이용한 석가탑 설계 및 제작’, 메카트로닉스과 ‘Real Motion’, 전기과 ‘Scada를 활용한 전기제어시스템’, 산업디자인과 ‘건대입구 1번출구 광장디자인’, 시각디자인과 ‘지코앨범 패키지디자인’ 등 6작품이 차지했다.

▲ 한 학생이 동상을 차지한 산업디자인과 ‘건대입구 1번출구 광장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정수캠퍼스...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

기술의 가치를 존중하고 기술인이 우대받는 사회를 만드는 서울정수캠퍼스가 2018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그린에너지설비 ●컴퓨터응용 기계설계 ●컴퓨터응용 기계 ●메카트로닉스 ●자동차 ●전기 ●모바일정보통신 ●정보통신시스템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총 10개 학과에서 2년제학위과정 153명을 선발한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는 지원이 가능하며, 야간과정은 동종업체 현재 근무 중이거나 1년 이상의 재직 경험자여야 한다. 학생부 성적과 면접고사로 선발하며 수능점수 없이도 지원이 가능하다. 다른 전문대학 지원과 무관하게 중복 접수가 가능하다.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수시2차 인터넷원서 접수를 받는다.

또 국비무료교육인 전문기술과정은 ●그린에너지설비 ●메카트로닉스 ●자동차 ●모바일정보통신 ●정보통신시스템 ● 산업디자인 등 총 6개 학과에서 121명을 선발한다.

만 15세 이상의 취업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수료 후 바로 현장기술자가 될 수 있는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단, 모바일정보통신과는 하이테크과정으로 전문대졸업자 이상이 지원이 가능하다. 그린에너지설비와 자동차과는 신중년특화과정으로 만50세 이상만 지원할 수 있다. 11월 1일부터 12월 13일까지 인터넷 원서접수를 받는다.

야간3~4학년 과정인 학위전공심화과정은 ●그린에너지설비 ●전기과에서 모집하며 졸업 후에 공학사 학위 취득할 수 있다. 11월 6일부터 12월 13일까지 인터넷 원서접수를 받는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는 국가가 설립한 국책 특수대학이다. 4차산업 중심의 기술교육 중심대학으로 현장실무중심 프로젝트실습 및 현장실습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